Wrye Bash 설치 및 사용방법
Wrye Bash는 이런저런 여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보통 모드의 최적화와 관련해서 사용되고 저도 그 정도의 간단한 것 밖에 모릅니다. 여러가지 모드들 특히 수치를 많이 건드는 대형 모드나 아이템 추가모드들은 일명 '레벨리스트'를 건들게 됩니다. 따라서 레벨리스트를 건드는 모드가 여러개면 적용이 하나만 되거나 심하면 CTD로 이어져 버릴 수 있지요. 따라서 레벨리스트를 통합하고 적용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를 Wrye Bash로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 이유로 사용하죠.
Wrye Bash :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840/
위 링크를 통해서 받아주시고, 설치를 해주세요.
알아서 스카이림 폴더를 찾기 때문에 설치를 진행하시는 데에 헷갈리는 부분은 없으실 꺼에요. 그리고 당연히! MO로 연동시켜주시고 실행해주세요.
Wrye Bash를 실행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드배열을 제대로 마친 후에 적용해야한다는 점입니다. Bash Patch를 현재의 모드배열을 기준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만약 배열이 엉망이라면 Patch 후 더 엉망이 되는 마법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
이게 메인화면입니다. 왼쪽에 현재 배열된 플러그인 목록이 나와있고 맨 아래에 전에는 없던 'Bashed Patcg, 0.esp'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파란색글씨는 모드 고정한 부분인데요, 약간 오류가 있어서 순서가 잘못나왔습니다. 절대 참고하지마세요!)
'Bashed Patcg, 0.esp'를 오른클릭해주세요.
그리고 'Rebulid Patch'를 눌러서 Bash Patch를 진행해주세요.
왼쪽의 체크박스 목록이 중요한 부분이죠. 설명해드릴게요.
- Alias Mod Names : 모드의 플러그인 명을 바꾸었을 때에 바꾼 모드의 이름을 적어주는 부분입니다. 보통 MO를 통해서 모드설치를 진행하시는 경우 플러그인 파일인 esp파일은 건드릴 일이 없으므로 사용할 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체크해제해주세요.
- Merge Patches : 통합가능한 esp파일을 검색해서 자동으로 병합해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설치해놓은 모드가 별로 없고 특히 수치나 데이터를 건드리는 모드가 없다시피해서 뜨진 않았으나, 많은 모드를 설치하시면 여기에 몇 개의 플러그인파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체크하시고 플러그인 들을 병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플러그인 파일은 적으면 적을수록 좋기 때문이죠. 모드를 병합하면 병합된 플러그인은 자동적으로 체크해제됩니다. 배쉬패치파일에 병합되었으니 더 이상 필요가 없으니까요. 그러니 MO에서 확인하시다가 체크해제된 플러그인이 있는 경우엔 당황하지마시고 병합여부를 보시면 됩니다.(만약 병합한 친구가 아니면 다시 활성화 시켜주시면 되구요.)
- Import Names : 모드에 지역이나 NPC의 이름을 변경하는 부분이 포함된 경우 이를 불러와서 병합할 지 여부를 정하는 것입니다. 누르면 그런 이름을 변경하는 모드의 목록이 쭈욱 뜨는데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친구의 이름으로 Bash Patch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걸 체크하실 경우 아이템의 이름이 ㅁㅁㅁㅁ 이렇게 뜨거나 영어로 바뀌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크해제를 권장합니다.
- Import Stats : 위와 비슷합니다. 몹이나 NPC의 능력치를 수정하는 경우 불러와서 패치를 진행하는 옵션입니다. 체크한 상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Tweak Settings : 여러가지 Tweak들을 포함할 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화살의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화살의 회수율을 높히는 등 입니다. 보통 이런 것은 다른 밸런싱 모드를 통해 많이들 수정하시므로 체크해제하시길 추천합니다.
- Leveled Lists :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Wrye Bash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죠. 여러 모드들의 Leveled list를 병합하여 게임에 적용시켜 줍니다. 체크해주세요.
완료된 배쉬패치파일을 적용할꺼냐고 뜨는데요. 당연히 '예'를 눌러줍니다. 패치해놓고 활성화를 안해주면 소용없으니까요. 그 후 Wrye Bash를 종료해주시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MO의 플러그인 목록을 보시면 맨 밑에 'Bashed Patch, 0.esp'라는 플러그인이 생기고 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쉬패치파일은 항상 가장 밑에 있어야해요.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드를 새로 설치하시거나 변경점이 생길 때마다 배쉬패치를 새로 해주셔야 합니다.
새로 배쉬패치를 진행하려면 Wrye Bash에 들어가서 배쉬패치파일을 다시 Rebuild 해주거나, 배쉬패치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서 Rebuild 해주시면 됩니다. 삭제와 다시 만드는 과정을 살펴볼게요.
배쉬파일을 오른클릭하시고 File > Delete 버튼을 누르면 삭제됩니다.
배쉬파일이 없으니 배쉬패치를 하려면 다시 만들어줘야겠죠.
목록의 빈공간을 오른클릭 하신 뒤, File > New Bashed Patch 를 클릭하시면 배쉬패치파일이 새로 생깁니다. 이를 오른클릭해서 Rebuild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간단한 Wrye Bash의 설치 및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처음엔 약간 어려워보일 수 있지만 직접하시면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걸 느낄 수 있을꺼에요. 역시 모르는 것이 있으면 댓글에 마구마구 질문해주세요! 질문은 자세할수록 좋아요.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스카이림을 복귀하려다가?!
스카이림을 복귀하려다가?!
2019.08.29 -
스카이림 관련 알림
스카이림 관련 알림
2016.12.12 -
LOOT와 TES5EDIT을 이용한 모드 배열 및 클리닝
LOOT와 TES5EDIT을 이용한 모드 배열 및 클리닝
2016.09.04 -
자세히 쓴 모드설치 과정 (Feat. Mod Organizer)
자세히 쓴 모드설치 과정 (Feat. Mod Organizer)
2016.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