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 3.8 원소의 일격 슬레이어 Elemental Hit
1. 소개
이번 리그를 즐기고 있는 제 빌드를 소개합니다.
엘힛빌드는 매우 오래된 아주 고전적인 빌드입니다만 저는 16년부터 POE를 하면서도 한 번도 안 키워봤었습니다. 일단 영상을 봤을 때 재미가 없어보였거든요. 그러나 이번 리그 여러 빌드들을 키우면서 생각보다 엔드컨텐츠에서 어려움이 있고 특히 역병 컨텐츠를 제대로 즐기질 못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따라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한 번도 안해본 엘힛이나 해보자! 하고 시작했어요 ㅋ
일단 느낀점은 생각보다 적은 투자금으로 큰 효율을 낸다는 것. 그리고 장작 아이템을 착용하다보니 타격감도 해결되고 재미도 있었다는 것 입니다.
장점
- 원거리 활 빌드. 빠른 맵핑속도와 역병 컨텐츠에서도 준수한 성능.
- 단일 딜링도 매우 강함.
- 젬 스왑이 없음.
- 투자비용이 크지 않음. 스타터로도 충분히 가능할 수도.
- 슬레이어 어센던시와 바알 팩트로 인한 높은 피흡.
단점
- 젬스왑은 없지만 엘힛젬을 2개 사용. (딱히 단점은 아닐수도)
- 낮은 아머와 회피. 따라서 큰 한방 데미지에 약함.
- 슬레이어라 못생겼음. (매우 큰 단점)
2. PoB / 프로필 / 스킬트리
프로필 링크
https://poe.wassup.gg/search/Im%E3%86%8DNot%E3%86%8Da%E3%86%8DSlayer
PoB 링크
https://pastebin.com/iRjzj8kZ
제 PoB이기 때문에 완성이 된 빌드가 아닌 성장중인 상태입니다. 젬도 20렙 20퀄인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현 상태로도 맵핑용 117만, 단일용 266만 DPS가 나옵니다. 설정에서 몇가지 조건부 옵션은 해제한 상태이니 그런 것 까지 감안한 풀DPS는 30% 이상 더 나올 것 입니다.
이 수준으로도 우버엘더까지는 무리없이 잡았습니다. 우버엘더에선 1데스를 했는데, 스펙이 모자란게 아닌 제가 실수로 샤퍼공 밟아터뜨려서 동결로 죽었습니다. (동결해제물약이 있는데 빨생각 안하고 어버버하다 죽었어요 ㅋㅋ) 이런 바보같은 실수가 아닌이상 안 죽고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스킬트리
하늘색 화살표를 따라서 쭉 찍어주신 뒤 주황색 화살표를 따라서 피노드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알팩트는 찍지마시고 넘어가신 뒤, 3차전직이나 4차전직을 마치시고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전엔 큰 의미가 없어요.
3. 어센던시 / 밴딧 / 판테온
어센던시 순서
Endless Hunger -> Brutal Fervour -> Headsman -> Overwhelm
Headsman(참수자)과 Overwhelm(압도)의 순서는 바뀌어도 무관합니다. 취향에 따라 찍어주시면 됩니다만 대부분의 엘힛 빌드가 위와 같은 순서를 추천합니다.
밴딧
Help Alira / Kill all
크리빌드이므로 알리라를 살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엘힛의 마나소모량이 매우 크기때문에 알리라의 마나회복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다 죽여서 패시브 포인트를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스펙이 올라갈수록 크멀을 챙길 곳이 많고 저항또한 쉽게 충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테온
- 메이저
루나리스나 아라칼리를 추천합니다. 솔라리스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다만 브라인 킹은 별 의미없을 것 같아요.
- 마이너
출혈이나 화상 등의 도트딜을 경감시키는 판테온을 권장합니다.
4. 젬 링크
6소켓 (맵핑 메인 스킬)
원소의 일격 - 영감 보조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 - 신기루 궁수 보조 - 연소 보조
보통 영감 보조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 개인적으로 매우 추천하는 보조젬이에요. 엘힛의 무지막지한 마나소모량을 줄여주고 딜 상승량 자체는 여타 다른 보조룬에 크게 밀리지 않아요. 여유 마나량을 100언저리로 맞춰놓는 엘힛에게 꿀같은 젬입니다.
4소켓 (단일 메인 스킬)
원소의 일격 -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최대 생명력 시 피해 보조 - 연소 보조
4소켓 (버프)
분노 - 정밀함 - 육체와 돌 - 계몽 보조
4소켓 (CWDT 세팅)
피격 시 시전 보조 - 불멸의 외침 - 지속시간 증가 보조 - 신념의 파도
CWDT는 5렙 이하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스틸스킨보다는 불멸의 외침이 효율이 좋아서 사용합니다. 신념의 파도는 화염속성의 저항을 25% 깎아주므로 단일딜 시 더 강한 딜을 넣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3소켓 (이동기 및 보조)
질주 - 얼음 골렘 소환 - 소환수 생명력 보조
점멸 화살
이동기로 질주와 점멸 화살을 사용합니다. 보통은 그냥 이속물약을 먹고 뛰어다니고 스킬을 피할때 질주, 먼 거리를 뛰어넘을 때에만 점멸 화살을 이용해요. 전 개인적으로 골렘을 매우 싫어합니다. 너무 잘 죽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빌드에선 정확도를 땡기기가 힘들어서 (아이템에서 충분히 땡길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져요 ㅠ) 억지로 얼음 골렘을 사용합니다. 조금이라도 덜 죽게하기 위해서 생명력 보조를 달아줬어요. 피통이 거의 두 배 늘어서 좀 덜 죽네요.
5. 장비 설명
비용에서 엑잘은 현재 시세인 190카오스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무기
제가 쓰는 무기입니다. 직접 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템렙 75이상의 쉐이퍼 베이스 제국 활이나 잡목림 활에 작업하시면 됩니다. 혹여 '나는 운이 좋으니 공격원소피해 1티어를 함께 띄우겠다!' 하시는 분은 81렙 이상에 작업하시면 되는데 그냥 맘편히 두배딜 옵션만 건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 6링이 되어있지 않은 쉐이퍼활을 구해서 직접 6링작을 하고 멀크까지 했습니다. 운이 좋아서 5엑 미만으로 들었던 것 같네요. 기본적으론 5~7엑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의할 점은 슬레이어이므로 절대 크리티컬 찬스 옵션을 달면 안됩니다. 다른 직업은 크리빌드라면 무기에 크찬 옵션을 넣어서 베이스 크찬을 올리지만 슬레이어는 압도 어센던시에서 베이스 크찬을 올려주므로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한번에 이런 템을 구하기엔 부담이 크겠죠?
가성비 템도 있습니다. 카페에서 엘힛 빌드 글보고 알게되었습니다. 노말 베이스 6링활을 구하신 뒤(제국의 유산 카드나 트레이드를 통해 20카오스 정도에 6링 100렙 제국 활을 얻을 수 있어요.) '악을 쓰는 불안의 에센스'를 발라주시면 +2 활 젬렙 활을 얻으실 수 있어요. 총 30카오스정도면 어느정도 쓸만할 6링활이 생기는 겁니다. 이 활을 사용하시면 위의 멀크활과 비교하여 30~40%정도 데미지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고티어 맵핑 자체는 이 활로도 가능합니다.
비용 : 5~7 exa / 0.2 exa
화살통
화살통에서 가져올 옵션은 관통/피통/정확도/기타 딜링 옵션입니다.
최우선순위는 관통입니다. 관통이 없을 경우에 맵핑에 큰 지장이 있습니다. 필수적이에요. 정확도가 부족한 이 빌드에서 몇 안되는 정확도를 땡길 곳이니 여기서 최대한 가져와줍시다. 그 뒤에 크멀이나 원소피해 등이 붙은 활통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의외로 싼 편입니다. 전 50카에 구했었어요.
그리고 이제봤는데 왜 저딴 아무쓸모없는 크랲을 해놨는지 모르겠네요 ㅋㅋㅋㅋㅋ 분명 제가 했던 기억이 있는데
비용 : 0.3 ~ 1 exa
투구
핵심 유니크인 '서리와 화염'입니다. 엘힛 스킬이 인챈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서 그냥 맨몸인 놈으로 사셔도 됩니다.
그런데 그새 가격이 좀 올랐네요
비용 : 0.2 exa
갑옷
이전 빌드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가 페룰의 모피 덕후라서 냥갑을 쓰고있습니다. 절대! 필수가 아닙니다.
많은 엘힛빌드들은 카옴갑을 사용합니다. 카옴갑을 사용할 경우 DPS가 20%정도 감소하지만 체력이 1000이상 증가합니다. 대신 소켓이 6개가 줄어드므로 유틸 측면에서 불편함이 있겠네요. 골렘이나 CWDT중 하나를 포기하셔야 합니다.
비용 : 냥갑6링 9.5 exa / 카옴갑 0.5 exa
장갑
체력/저항/공속을 챙겨주는 부위입니다. 냥갑사용으로 저는 여기에 고양이의 위상을 발라줬습니다. 움켜쥔 장갑 베이스면 더더욱 좋습니다. 제 템 정도는 매우 싼 값에 구할 수 있습니다.
비용 : 0.5 exa
신발
이속/체력/저항을 챙겨주는 부위입니다. 위의 템은 제가 주워먹은 것인데 공격 완벽회피가 달려있어서 계속 이캐릭 저 캐릭 돌려가면서 사용 중이에요. 힘대신 지능이 붙어있었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정확한 가격은 모르겠습니다만 이정도면 1엑 미만으로 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비용 : 넉넉잡아 1 exa
목걸이
엘힛의 가장 핵심 아이템입니다. 불의 화신 하나만 보고 가는 목걸이에요. 물론 나머지 옵션도 좋지만. 이 목걸이 하나로 DPS가 30~40%가량 상승합니다. 무조건 최우선적으로 구하셔야하는데 최근 가격이 좀 올랐습니다.
비용 : 3 exa
반지
엘힛빌드에서 반지는 몇가지 취향에 따라 갈립니다. 마크엘더링+샤퍼베이스링을 쓰기도하고 장작링을 쓰기도하고 그냥 아무 링이나 끼기도 합니다. 저는 싸게 쓰려고 장작링을 사용했습니다.
장작링을 구입하실 때에 커럽옵션이 잘 붙은것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화염데미지 추가나 분노오라효과 증가가 좋습니다. 또 나머지 반지에선 최대한 체력과 저항을 땡겨오셔야 합니다. 번개데미지 추가는 전혀 쓸모없는 옵션입니다만 딱히 다른 반지 구하기 귀찮아서 그냥 쓰고있습니다.
지능/체력/저항을 위주로 보시고 마나소모감소 크랲을 꼭 하시길 추천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장작반지세팅은 냉피를 화피로 전환하는 옵션이 있어서 맵핑용 단일딜링이 강해지는대신 단일딜용 엘힛딜은 별로 안 올라갑니다. 마크엘더링 세팅은 맵핑용 딜링이 살짝 낮아지는 대신 단일딜용 엘힛 딜이 오릅니다.
단일딜 : 마크엘더링세팅 > 장작세팅
맵핑딜 : 장작세팅 > 마크엘더링세팅
비용 : 커럽장작 0.2 exa / 레어링 0.2 exa
벨트
가죽벨트 혹은 명계의 조임쇠를 사용합니다. 저는 가죽벨트를 사용 중 입니다.
체력과 저항을 가장 많이 가져오는 부위이므로 이를 최우선으로 하세요. 물론 화염데미지나 엘리멘탈 데미지가 붙으면 큰 딜 상승을 시킬 수 있지만 가격이 매우매우 부담될겁니다. 기본 엑잘을 넘어가니까요. 하지만 체력과 저항만 1~2티어로 붙은 벨트는 생각보다 싼 가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비용 : 가죽벨트 0.2 exa
플라스크
체력물약과 이속물약 그리고 The Wise Oak물약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화염저항이 가장 높아야 하겠죠.
면역은 저주와 동결을 챙겨주세요. 나머지 자리는 취향입니다. 잿더미를 써도 됩니다. 저는 한방딜 끔살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해서 아머 상승 물약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얼
- 와쳐 주얼
유효옵션
1. 분노의 영향을 받는 동안 치명타 피해 배율 #%
2. 분노의 영향을 받는 동안 피해가 #%의 화염 저항 관통
3. 분노의 영향을 받는 동안 화염 피해 #% 증가
4. 정밀함의 영향을 받는 동안 치명타 피해 배율 #%
5. 정밀함의 영향을 받는 동안 공격 피해 #% 증가
이 중에서 2개가 붙은 와쳐주얼을 구하시면 됩니다. 딜 상승량은 2 > 1,4 > 3 > 5 입니다.
단순 피해증가가 2개붙은 것은 4엑정도에 구하실 수 있지만 크멀이나 관통이 함께붙은 2옵션은 8엑 이상 입니다.
저도 아직 와쳐쥬얼이 없습니다.
- 일반 주얼
체력옵션에 더해 크멀옵션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엘힛은 콜드,파이어,라이트닝,엘리멘탈 스킬 속성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컴뱃 포커스 주얼
엘힛을 화염속성으로 고정하기 위해 총 2개의 주얼이 필요합니다. 진청록색 주얼과 진홍색 주얼을 스탯 제한이 맞는 소켓에 끼워주시면 됩니다.
- 라이온아이의 몰락 주얼
3시 주얼소켓에 꽂아줍시다. 필수입니다. 다만 가격이 조금 있네요
비용 : 라이온아이 0.6 exa / 와쳐 4 exa ~ / 기타 주얼 0.1 exa 미만
제 기준으로 총 20 exa 가량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서 멀크활이 아닌 가성비활에 카옴갑을 낀다면 총 가격은 5exa 미만으로 확 감소합니다.
6. 성유
저는 정확도 문제로 인해서 Depth Perceptio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쓸만한 성유 노드를 몇 가지 적어볼게요.
- Lava Lash (딜 증폭에는 최고입니다.)
- Tenacity
- Primeval Force
- Discipline and Training (체력증가용)
- Forces of Nature
- Depth Perception (정확도 보정)
- Farsight
딜때문에 Lava Lash의 사용량이 가장 많습니다.
7. 방어기제
이 빌드는 슬레이어의 피흡 어센던시와 바알팩트를 사용하기때문에 한방에 죽지 않을 경우 높은 피흡으로 좋은 유지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강한 한방딜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머와 회피가 모두 낮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강한 한방딜 공격은 모션이 커서 피할 수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맞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플라스크 사용 시 아머 3000을 올려주는 물약과 바알 그레이스 사용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체력을 끌고와 6천 이상으로 맞춘다면 저런 강한 공격에도 한방에 죽진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육체와 돌을 사용하는데,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모래태세로만 사용합니다. 원거리의 데미지 감소와 실명이 생존력을 올려줘요.
8. 영상
- T16 미노타우르스 Full Run (역병 포함)
- 우버 엘더
중간에 정말 바보같이 한 번 죽었네요;; 저길 왜 기어들어가서 ㅡㅡ
제가 아직 우버엘더를 많이 잡아보진 않아서 미숙한점이 많아요. 그런데도 이정도로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경험만 조금 늘어도 데스없이 잡으실 수 있으실꺼에요.
이상 빌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역시 개선할 점이나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가감없이 지적부탁드려요. 엘힛이 아무리 연구가 끝난 스킬이라지만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려 노력하고 있는 빌드니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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